기획 자료

게임의 역사 1980년 대(1983년~85년)

101won 2024. 11. 6. 16:38

3. 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 (1980년 대)

1989년 베를린 장벽이 허물어지기 직전인 1980년 대는 대중문화가 많이 발전했다.
마돈나와 마이클 잭슨의 팝 음악이 록과 함께 MTV에서 흘러나왔고 영화관은 인디아나 존스, 스타워즈, 백 투 더 퓨처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비디오 게임 산업도 커졌다.


 

1983년 첫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게임 Dragon's Lair: 풀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이루어진 아케이드 게임. 영화 같은 느낌, 조이스틱으로 방향을 선택해 선택에 따른 결과=애니매이션 컷씬을 불러오는 형태

후속작들이 만들어졌지만 원작 같은 풀 애니매이션은 아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Dragon%27s_Lair

 

Dragon's Lai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Video game franchise Video game series Dragon's Lair is a video game franchise created by Rick Dyer. The series is notable for its film-quality animation by ex-Disney animator Don Bluth, and complex decades-long histor

en.wikipedia.org

 

 

 

1983년  Mario Bros.: 마리오와 루이지가 협력하며 적을 물리치는 협동 아케이드 게임, 마리오가 배관공이라는 설정이 처음 도입되었다.

 

https://youtu.be/ly8DofqCuOs?si=85zh_H8gYrZtYirj

 

 

 

 

1984년 Tetris: 알렉세이 파지노프가 개발한 퍼즐 게임. 7개 모양의 테트로미노를 이동시켜 빈 칸이 없게 한 줄을 맞추면 제거되는 게임이다. 다른 게임이 그래픽이나 사운드 등을 개선하여 다른 모양을 갖추는데 비해 아직도 원형 그대로 사랑받는 게임이라고 생각된다.

 

테트로미노의 원형은 폴리오미노(polyomino, 펜토미노)로 정사각형을 조합해 만든 12개의 조각을 맞춰 사각형을 만드는  게임이다. 우리 나라의 칠교라고 생각하면 된다.

 

테트리스라는 이름은 알렉세이 씨가 테니스를 좋아해서 지은 이름이라고 함. 테트리스의 저작권은 테트리스 컴퍼니가 가지고 있다.

폴리오미노 12조각: 정사각형 5개를 이어 모양을 만들었다.


폴리오미노(=펜토미노) 12조각: 정사각형 5개를 이었다.




7교는 일곱 개 조각

 

 

1984년 수직 스크롤 방식 슈팅 게임 1942: 캡콤 슈팅 게임 시리즈의 시초. 제2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전투기 슈퍼 록히드 P-38 을 조종하며 적의 함대를 격추시킴

파워업 아이템과 호위하는 보조 전투기, 롤이라는 회피 기동 기능(무적) 시스템이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1942_(video_game)

 

1942 (video gam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984 video game 1984 video game 1942North American arcade flyerDeveloper(s)Capcom Elite Systems (C64) Micronics (Famicom/NES) Digital Eclipse (GBC)Publisher(s)Designer(s)Yoshiki OkamotoComposer(s)Ayako MoriPlatform(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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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l1Ppx247C9E?si=AaX8qYzq-ulPmqBO

 

 

 

1985년 Super Mario Bros.: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ES)의 성공을 이끈 말 그대로 살아있는 전설.

화면이 오른쪽으로 스크롤되는 횡스크롤 형태는 당시로서는 매우 신선하였으며 이를 통해 마리오가 넓은 세계를 모험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https://youtu.be/rLl9XBg7wSs?si=LuBFXxrV7lcL2oFk

소리를 듣거나 한 장면만 봐도 반사적으로 플레이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파블로프의 개인가..

 

단순한 조작과 직관적인 레벨 디자인, 부드러운 애니매이션과 경쾌한 사운드

다양한 장애물과 몬스터, 지하, 바다, 하늘 등 다채로운 환경 변화, 숨겨진 루트 찾기

크기 변화, 미사일 등 전략적인 아이템

유저를 적응시키는 적절한 난이도 상승

피로감을 주지 않는 배경과 캐릭터도 좋다.

 

1985년 Gauntlet: 던전에서 몬스터와 싸우며 아이템을 수집하는 협동형 액션 아케이드 게임. 전사, 마법사, 발키리, 엘프의 4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했다. 디아블로 등 액션 RPG에영향을 주었음

체력이 0이 되면 동전을 넣어 되살려 실력이 부족해도 같이놀 수 있었..

 

https://en.wikipedia.org/wiki/Gauntlet_(1985_video_game)

 

Gauntlet (1985 video gam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985 arcade game by Atari Games 1985 video game GauntletArcade flyerDeveloper(s)Atari Games (arcade)Tengen (NES)Publisher(s)Arcade Ports TengenU.S. GoldDesigner(s)Ed LoggProgrammer(s)Bob Flanagan[6]Artist(s)Sam Comst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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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LnkCAFihqA?si=2X9pJK2a9VrbNA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