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 (1980년 대)
1989년 베를린 장벽이 허물어지기 직전인 1980년 대는 대중문화가 많이 발전했다.
마돈나와 마이클 잭슨의 팝 음악이 록과 함께 MTV에서 흘러나왔고 영화관은 인디아나 존스, 스타워즈, 백 투 더 퓨처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비디오 게임 산업도 커졌다.
-1980년 Pac-Man : 남코(Namco, 지금의 반다이 남코)가 선보인 아케이드 게임.
전략적 도주와 먹기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게임의 매커니즘과 목표 설정을 함.당시로서는 굉장히 신선했어요. 게임 중 등장하는 큰 점, 파워 펠릿을 먹으면 일정 시간 동안 팩맨이 유령들을 되려 먹을 수 있게 되어 스릴과 반전을 제공.
팩맨은 캐릭터 자체의 귀여운 디자인과 쉬운 조작으로 인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인기, 상징적인 캐릭터로 자리매김함.
https://en.wikipedia.org/wiki/Pac-Man
Pac-Man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980 video game 1980 video game Pac-ManNorth American arcade flyerDeveloper(s)NamcoPublisher(s)Designer(s)Toru IwataniProgrammer(s)Shigeo FunakiShigeichi IshimuraArtist(s)Hiroshi Ono[4]Composer(s)Shigeichi IshimuraTosh
en.wikipedia.org
- 1980년 D&D 텍스트 어드벤처 Zork : 스토리와 세계관이 있는 interactive fiction 장르로 컴퓨터 RPG의 시초. 무려 오픈 월드이다. 탐험 중 다양한 아이템과 상호 작용하고 퍼즐을 풀며 스토리를 진행함.
Zork: The Great Underground Empire – Part I, 1981년 Zork II: The Wizard of Frobozz, 1982년 Zork III: The Dungeon Master 시리즈가 나옴
https://www.pcjs.org/software/pcx86/game/infocom/zork1/
Zork I: The Great Underground Empire
Default 16K 32K 48K 64K 96K 128K 160K 192K 224K 256K 288K 320K 352K 384K 416K 448K 480K 512K 544K 576K 608K 640K
www.pcjs.org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70580/Zork_Anthology/?l=koreana&curator_clanid=6860132
Zork Anthology on Steam
Once you step through the door to Zork, you leave the world of arcade games and trite fantasies behind and enter the dimension of your imagination.
store.steampowered.com
- 1980년 roguelike의 시초 Rogue : 턴제 전투로 진행되며 랜덤 던전과 아이템 생성, permadeath(영구 사망), dungeon crawling(던전 탐사)가 최초로 도입함.
https://en.wikipedia.org/wiki/Rogue_(video_game)
Rogue (video gam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980 video game 1980 video game RogueDeveloper(s)A.I. Design (non-Unix versions)Publisher(s)Designer(s)Platform(s)Amiga, Amstrad CPC, Atari 8-bit, Atari ST, Commodore 64, CP/M, MS-DOS, Macintosh, Nintendo Switch,TOPS-2
en.wikipedia.org
https://youtu.be/vxF1osPkplA?si=HtxcAGztmzxKmerj
스팀의 로그는 칼라풀하다..
- 1981년 Galaga : 게임 화면의 상단에서 하단으로 적들이 내려오는 버티컬 슈팅 게임. 적의 공격 패턴과 보너스 요소가 다양.
https://www.free80sarcade.com/galaga.php
Play classic Galaga Arcade Game Online - Nintendo and Atari Free Game Play
Play Galaga Online - Online browser play of classic Nintendo NES and retro Atari arcade games at Free 80s Arcade
www.free80sarcade.com
x: 발사
간단한 조작이긴한데 어릴 때 했을 때도 어렵고 지금도 어렵다.
- 1981년 Richard Garriott의 Ultima II: Revenge of the Enchantress : 서양 RPG의 고전 중 하나로, 중세 판타지 세계를 기반으로 시간 여행을 하며 다양한 퀘스트를 해결하는 오픈 월드 게임이다. 그당시 고품질 그래픽과 음향으로 몰입감을 줌.
https://wiki.ultimacodex.com/wiki/Ultima_II:_The_Revenge_of_the_Enchantress
Ultima II: The Revenge of the Enchantress - The Codex of Ultima Wisdom, a wiki for Ultima and Ultima Online
Ultima II: The Revenge of the Enchantress is the second installment in the Ultima series. It was released on August 24, 1982 and published by Sierra Online for the Apple II, IBM PC and Atari 8-bit. Later conversions for the C64, Atari ST and Macintosh fol
wiki.ultimacodex.com
https://youtu.be/SCpkK25wfvw?si=5Qmhj62TK5mmqNvl
- 1981년 플랫폼 게임의 시 Donkey Kong : 닌텐도. 점프맨이 킹콩이 던지는 장애물을 피하며 여러 층으로 된 구조물을 뛰어올라가 납치된 래이디를 구출하는 스토리. 이 점프맨이 마리오다. 게임에 매력적인 캐릭터를 도입해 성공한 최초의 사례.
https://www.mariowiki.com/Donkey_Kong_(game)
Donkey Kong (game)
Donkey Kong is an arcade game that was Nintendo's first big hit in North America. It marked the beginning of the Super Mario and Donkey Kong franchises and introduced several of their earliest characters, including Mario himself, the original Donkey...
www.mariowiki.com
https://youtu.be/Pp2aMs38ERY?si=dhxxdnq5CiexIQqY
빠바바밤빠밤~~~ 콩의 점프로 바닥이 기울어져 콩의 힘을 보여주는 연출도 멋지고, 음악도 좋다..
매력적인 캐릭터는 플레이어의 감정적 몰입을 도와 게임을 더 오래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브랜딩을 통해 다양한 상품과 미디어로 확장, 재탄생되며 팬층으로 부터 자발적인 홍보를 이끌어내어 장기 커뮤니케이션 형성에 도움을 줌.
- 1982년 아케이드 3D 레이싱 Pole Position : 남코. 실제 포뮬러 원 경주를 시뮬레이션한 최초의 게임으로 3D 렌더링을 사용하고 플레이어가 실제 기술을 시전하며 실제 레이스와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게함.
https://youtu.be/ujd-Vp4Mvwo?si=YE-IKMFilJ1WED0i
- 1983년 퍼즐 액션 게임의 선구자 Lode Runner: 퍼즐과 플랫폼을 결합. 퍼즐을 풀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음. 단순히 적과 싸우고 점프하는 게 아닌 적의 움직임을 고려해 골드를 수집하고 장애물을 피하거나 함정을 설치하는 등 전략적으로 경로를 계획해야 함. 사용자가 직접 레벨을 설계할 수 있는 최초의 게임.
https://en.wikipedia.org/wiki/Lode_Runner
Lode Runne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983 video game 1983 video game Lode RunnerVIC-20 cover artDeveloper(s)Doug Smith Irem (arcade) Hudson Soft (NES)Publisher(s)Broderbund (US) Ariolasoft SystemSoft (PC-88)[2] Irem (arcade)Programmer(s)Shinichi Nakamoto
en.wikipedia.org
https://www.retrogames.cz/play_079-NES.php#google_vignette
Lode Runner (NES) - online game | RetroGames.cz
Lode Runner is a puzzle video game, first published by Brøderbund in 1983. It is one of the first games to include a level editor, a feature that allows players to create their own levels for the game. This feature bolstered the game's popularity, as maga
www.retrogames.cz
-1983년 Ultima III: Exodus : Age of Darkness의 마지막 시리즈로 Ultima II: Revenge of the Enchantress와 스토리가 이어진다. 전작과 달리 방향키를 사용해 캐릭터를 선택을 하고 이동시키는 그래픽 인터페이스GUI와 컬러를 도입했다.
컬러는 환경에 생동감을 주어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하며, 캐릭터와 몬스터의 특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최대 4인의 파티를 조작하며 퀘스트를 통해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른 분기 스토리를 경험하게 했다.
https://wiki.ultimacodex.com/wiki/Ultima_III:_Exodus
Ultima III: Exodus - The Codex of Ultima Wisdom, a wiki for Ultima and Ultima Online
Ultima III: Exodus, is the third game in the series and the last installment of the “Age of Darkness” trilogy. It was published and released in 1983 by Origin Systems for the Apple II, C64, 8-bit Atari and IBM PC. Later ports for the Macintosh, Atari
wiki.ultimacodex.com
https://youtu.be/XFHpuc4yqzk?si=6nmCrkPUcJ2Zf5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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